일반생활 / / 2020. 6. 25. 08:25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반응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정부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에 따라 이제부터는 휴대폰을 개통하거나 금융거래 등을 위해 신원증명을 할때 스마트폰에 내장된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계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계획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문화에 대응하기 위해 좀더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니다. 사실 이서비스는 

벌써 어제인 6월24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통신 3사(SK,KT,LG) 가 공동으로 개발한 패쓰앱(Pass)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어플 다운로드 하여 가입하기

< 통신사별 Pass 어플 >

각자가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별로 어플이 모두 다르기때문에 자신에 맞는 통신사의 Pass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아이폰이든지, 안드로이드폰이든지 다 가능하니 알아서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다 시피 KT, SKT, LGU+모두 같은 앱이지만 각각 다르게 어플을 제공합니다. 하나로 제공했으면 좋았을 텐데하는 아쉽움도 살짝 듭니다.

 

 

좀 메뉴가 찾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 LGU+ 어플 기준으로 보면 맨 아래 주홍색으로 운전면허 라는 탭이 보이는데 그걸 클릭하시면 인증절차가 시작됩니다.

먼저 다운로드를 받고 앱을 실행하게 되면, 실물 운전면허증을 사진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은 간단히 문자 인증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으로 정보동의 절차 후에 카메라를 이용해서 실물 운전면허증을 찍게 되는데, 저는 좀 핀트가 안 맞아서 여러번 찍고 살짝 정보 수정을 해주니 진위여부를 인증한뒤에 바로 모바일 운전 면허증 이 발급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절차를 보면

1) 어플 다운로드

2) Pass 어플 회원가입 ( 가입시 휴대폰 인증 - 주민번호 앞자리 )

3) 인증수단 등록( 지문 또는 Face id )

4)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가입 및 약관 동의

5) 인증수단 등록

6) 실물 운전면허증 등록

7)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아주 쉽죠^^ 누구나 앱을 설치하면 5분이내에 발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면허증 발급이 되고 나면, 위와 같이 바코드와 QR 코드가 나온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것만 가지고 인증을 하면 되겠네요 ^^

그리고, 제가 캡쳐를 해봤는데, QR Code나 바코드가 나온 화면은 보안때문에 캡쳐가 되지를 않습니다.

이통사가 이러한 보안문제를 굉장히 신경써서 앱을 개발한 것 같습니다.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저는 이미 가입이 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인 과정을 사진으로 표현하기는 어려워서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위에 보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배포한 그림파일이 있는데 이절차대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장점

항상 지갑에 소지해야 했던 운전면허증을 개인휴대폰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분실에 대한 위험이 없고, 또한 재발급 비용도 엄청 절감된다고 하니 경제적 효과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출처 : 경찰청 >

그리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휴대폰이 여러대가 있다고 하더라도 오직 1스마트폰 1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블럭체인 기술까지 동원되었다고 하니 보안은 꽤 튼튼할것 같습니다.

 

앞으로 발급될 진짜 모바일운전 면허증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결국에는 모두 통합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완전히 동일한 효력을 가지게 될것 같은데요.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3. 사용시기 및 사용처

7월부터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시 신분증대신 패쓰앱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국 CU편의점과 GS편의점 에서 미성년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대체하여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금융거래 교통경찰 검문 렌터카 이용시에 가능하도록 법제정을 앞당기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은 기존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한 시기가 올것 같습니다. 

원래 모바일운전면허증도 2022년에 내놓기로 되어 있었지만, 샌드박스를 이용해서 통신 3사에서 서둘러서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방법과 사용시기 장점등에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항상 명함지갑에 운전면허증을 꼭 지참하고 다녔는데 이젠 집에 두고 다녀도 될 시기가 곧 도래할것 같습니다.

< SKT 블럭체인기술 : 출처 (SKT 인사이트)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